Ⅰ. 서론
Ⅱ. 동학사상의 본질 : 내재된 창조성
1. 사상균형을 향한 융합적 창조성
2. 인권신장을 향한 자존적 창조성
[인내천(人乃天)]
3. 사회 발전을 향한 혁신적 창조성
[개벽사상(開闢思想)]
Ⅲ. 동학의 현도(顯道)운동 : 동학이념 시대의 창조적 교화 운동
1. 인내천 사상을 통한 교화
2. 개벽사상을 통한 교화
3. 애향 애국 사상을 통한 교화
Ⅳ. 동학의 교육운동 : 천도교 초기의 창조적 개화교육 운동
1. 근대교육에 관한 사명감
2. 개화교육활동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