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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저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한국 근대사상가
저자
박정심
편자
역자
게재지
발행처
천년의 상상
발행일
2016년04월
발행지역
서울
판형
페이지
448
대분류
동학사상 일반
중분류
동학종교(천도교)
구분
단행본
목 차ID : prb_0001_0287

서론 근대적 물음 되묻기
무엇을 물어야 하는가?|문명화지상주의
민족지상주의|근대 되돌아보기
Ⅰ. 근대, 세계사의 시작
1장 제국주의의 팽창과 서구적 근대성
01 서세동점의 근대
항해술의 발달과 산업혁명|제국주의와 식민주의
02 유럽중심주의와 서구적 근대문명성
근대와 서구적 근대성|서구적 보편문명 / 유럽, ‘시.공간’적 중심성
2장 한국 근대, 무엇이 문제인가?
01 야누스적 타자와 마주 서기:수용과 저항 사이
한국 근대가 마주한 중층적 문제
02 한국 근대의 중심주제:문명, 민족, 주체
보편문명 간의 충돌적 만남|민족, 세계와 조우하다 / 한국 근대의 주체 형성
Ⅱ. 개항기, 한국의 세 갈래 길
3장 문명적 자긍심으로 야만과 마주 선 위정척사사상-“성리학은 진리임에 틀림없다!”
01 정학의 존리적 이념
존리적 사유체계의 공고화|격물치지설 / 존리론의 강화와 명덕논쟁
02 척사론:정학의 현실적 구현
화이론과 서양인식|양화론:불온한 정교함 / ‘통화’와 ‘문명’의 간극
03 위정척사사상의 문명적 함의
구습보지론과 민족주의 ‘사이’|위정척사사상의 문명적 함의|서구 근대문명과 유학
4장 문명한 새 세상 열기-개화사상
01 개화사상의 연구사와 개념 문제
개화사상 연구의 궤적|도기론의 개념 문제
02 도기상분상수론:오도로 서기 수용하기
도기상분론:오도 수호의 논리 / 도기상수론과 이용후생의 시의성
03 문명개화론:문명한 자주독립국의 꿈
문명과 개화|새로운 문명 전범과 낡은 중국 / 서구 근대문명 수용|문명화의 열망 / 문명개화론과 갑신정변
04 개화사상의 근대적 의의
서구 근대문명 수용론의 구축 / 서구 근대문명의 양면성
5장 동학사상과 민중운동 -세도정치에 맞선 민중의 주체적 자기인식
01 동학사상:민중의 주체적 자기인식
동학의 인간존중사상
02 총체적 사회모순의 폭발, 갑오농민전쟁
동학과 갑오농민전쟁|빈부타파와 반외세를 지향
03 한국근대는 ‘실패의 역사’인가
타자에 맞선 다양한 시선과 역동적 대응
Ⅲ. 자강기, 국권회복 프로젝트
6장 사회다윈주의 수용의 파장
01 사회다윈주의의 체계:강자 논리의 합리화
생존경쟁|우생학과 인종차별주의
02 사회다윈주의의 수용:약자로서의 자기인식
경쟁과 진보의 신화|해체와 정립의 간극
03 그들 시선으로 우리 보기:결핍된 타자
유길준:반개 단계에 있는 조선|윤치호:인종적 열등의식
7장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자강론
01 자강론의 역사적 전개
애국.계몽과 자강론의 차이|보호국 체제하의 자강의식|의병활동: 근대적 폭력성에 대한 저항
02 삶의 척도가 된 문명
약자:타자화된 한국혼|적자:동양 맹주(일본)의 문명지도론
03 문명화의 획일성
낡은 것과 새로운 것|진보와 야만의 근대공간
04 장지연:자강운동의 한계
장지연은 친일파인가
8장 신구학론과 격물치지학
01 구학[유학]의 근대적 해체
‘낡은’ 도덕적 이념성|구학의 병적 상태 / 구학의 근대적 구현
02 신학의 근대적 문명성
신학과 구학의 경계와 신학 수용의 당위성 / 사회다윈주의와 신학의 시의성
03 신학의 정수, 격물치지학
격물치지학의 효용성|격물치지학과 진보 / 문명성의 부재와 근대 교육
04 신구학론의 근대적 의미
유럽중심주의와 과학기술|과학적 유용성과 유학적 사유
9장 인간에 관한 과학적 탐구
01 몸과 맘 ‘사이’
수신誠身〕과 알인욕(閼人欲)|정신과 육체의 이원화
02 몸과 마음에 관한 과학적 탐구
몸에 관한 과학적 탐구:생리학|마음에 관한 과학적 탐구:심리학
03 개인의 신체와 국가규율
노동하는 건강한 신체|위생관리와 ‘체육〔國育〕’
10장 진아론을 통한 유학문명의 재건-박은식
01 주자학에서 양명학으로
박은식의 ‘진아론’|근대와 양명학의 만남 / 자가정신의 주체성
02 진아(眞我), 한국 근대주체의 정체성
이성과 마주선 양지(良知)|‘진아’와 신국민 / 국혼(國魂)과 문화적 정체성
03 대동사상(大同思想):열린 주체와 비폭력성
사해동포주의|대동평화사상(大同平和思想)의 제창
04 성리학 해체의 뒤잇기
시대와 호흡하는 유학을 위하여
11장 ‘고유한 조선’의 근대 주체 ‘아(我)’-신채호
01 유학 비판과 국수보전론(國粹保全論)
신채호는 반(反)유학자인가?|전근대적 유산의 타파 / ‘근대’의 공간에서 유교의 역할
02 아(我):‘고유한 조선’의 근대주체
‘아’의 본위(本位)|선천적 실질과 국수론 / ‘대아(大我)’와 신국민(新國民)|민중의 발견
03 아와 비아의 관계 맺음
아와 비아의 생존적 투쟁|‘아’와 ‘비아’의 민중적 연대
04 신채호와 민족
민족주의에 대한 비판적 재성찰
Ⅳ. 식민기:제국과 ‘조센징’의 조응
12장 문화와 민족의 이중주
01 근대적 민족 개념의 수용
조선왕조체제의 붕괴|식민기의 다양한 민족담론
02 식민주의 자장 속의 민족:‘개조’의 대상
보편타자와 개조의 준거|민족개조와 문화운동 / 신생활론과 친일
03 문화민족의 허상:조선학
최남선의 ‘조선스러움’, 식민지적 정체성 / 일본맹주론과 마주 선 불함문화론
04 근대 ‘문화-민족’ 담론의 한계
결핍된 타자로서의 자기의식
13장 제국과 ‘조센징’의 조우
01 다카하시 도루의 요청된 타자:조선인
원시적 조선과 문명한 일본|일본의 문명지도론 / 내선일체, 동화와 배제의 모순
02 타자화된 주체의식, ‘신소년-청년’과 ‘개인’
최남선의 신대한의 신소년-청년|이광수의 부르주아적 ‘개인’
03 조센징과 ‘문화-민족’
내선일체의 모순|일그러진 주체
결론 근대문명에 대한 비판적 성찰
근대문명 넘어서기|민족주의의 폭력성에 대한 재고
‘참나[眞我〕’ 되기와 인(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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