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 분석 및 연구의 제한점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동학적 삶의 원리로서의 시(侍)
1. 내유신령(內有神靈): 모심(侍)의 출발점
2. 외유기화(外有氣化): 모심(侍)의 외적 확장
3. 각지불이(各知不移): 모심(侍)의 완성
III. 동학적 삶의 현현(顯現)으로서의 시(侍)
1. 기름[養]의 윤리
2. 조화와 합일
3. 불의(不義)로의 불이(不移)
IV.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시천주(侍天主)를 통한 신뢰의 교육
2. 일상생활의 성화(聖化)
3. 수심정기를 통한 도덕적 실천
1) 성(誠): 일상에서의 지속적 실천
2) 경(敬): 생명에 대한 도덕적 태도
3) 신(信): 도덕적 삶에 대한 믿음
Ⅴ. 결론
VI.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