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연락처
기념재단
TEL. 063-530-9400
박물관
TEL. 063-530-9405
기념관
TEL. 063-530-9451
Fax.
063-538-2893
E-mail.
1894@1894.or.kr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사료 아카이브 로고

SITEMAP 전체메뉴

연구논저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東學·天道敎의 敎育思想과 實踐의 歷史的 意義
저자
정혜정
편자
역자
게재지
발행처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발행일
2000년
발행지역
서울
판형
페이지
402
대분류
동학사상 일반
중분류
동학종교(천도교)
구분
학위논문
목 차ID : prb_0003_0281

Ⅰ. 서론
1. 연구의 문제제기
2. 연구목적과 방법
3. 선행연구의 현황과 검토
Ⅱ. 동학사상의 기본구조
1. 동학의 한울님과 三敎的 연맥
2. 동학의 천주와 서학의 천주
Ⅲ. 東學의 전통철학적 연맥
1. 불교사상과 동학
1) 불교 화엄의 세계관과 동학
2) 보조 지눌의 定慧雙修와 수운의 誠敬信
3) 득통 함허의 삼교합일과 허응당 보우의 人卽天 전통
2. 敬天의 교육전통과 동학
1) 퇴계의 이기체용의 理發과 事天
2) 수운의 가계적 사상연맥
3. 傳統氣學과 동학의 至氣
1) 氣철학의 전통
2) 율곡의 ‘理通氣局’과 ‘矯氣質’의 수양론
3) 녹문 임성주의 理氣妙合的 鬼神論과 敬개념의 변화
4. 수운의 心學과 양명학
1) 양명학의 심학
2) 하곡 정제두의 심학
5. 동학의 실학적 전통
1) 다산 정약용의 ‘性嗜好說’과 ‘知天’의 수행론
2) 혜강 최한기의 ‘天人運化氣’와 추측공부론
Ⅳ. 東學·天道敎 교육사상의 전개
1. 동학의 교육철학적 기초
1) ‘侍天(인간성-무궁)’의 인간관과 교육이념
2) ‘無往不復’의 역사관과 교육목적
3) ‘不然其然’의 세계관과 교육내용
4) ‘誠敬信’의 수행론과 공부방법
2. ‘인간성-무궁’ 사상의 계승과 천도교 교육론의 전개
1) 동학에서 천도교로의 개칭
2) 의암 손병희의 ‘心卽天’과 ‘自心自拜’의 교육
3) 야뢰 이돈화의 ‘사람성-무궁’과 心告의 수행론
4) 오성 김형준의 현대사상비판과 ‘한울我’의 인간관
5) 소춘 김기전의 ‘인간건축’으로서의 교육론
Ⅴ. 천도교의 교육실천과 운동
1. 천도교와 시대사조의 상호작용
1) 道器論의 전개와 東道의 변혁
2) 서구 사회진화론의 영향
3) 사회주의의 대두와 천도교와의 사상논쟁
2. 천도교의 근대교육사상과 민족교육운동
3. 조선농민운동과 사회교육
1) [조선농민사] 의 성격
2) 조선농민교육의 전개
4. 소년교육운동
1) 소년운동의 역사적 배경
2) 소년교육운동의 특징
3) 小波 방정환의 아동존중 교육
4) 학생지에 나타난 교육의 방향
5. 여성운동과 교육
Vl. 결론 : 논의 및 현대교육에의 전망
이 페이지에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는 재단이 되겠습니다.

56149 전라북도 정읍시 덕천면 동학로 742 TEL. 063-530-9400 FAX. 063-538-2893 E-mail. 1894@1894.or.kr

문화체육관광부 전라북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