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2. 선행연구 검토와 연구 의의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Ⅱ. 논의의 이론적 기반
1. 생태이론의 분류와 생태교육의 개념
1) 생태이론과 그 분류
2) 생태교육의 개념
2. 동학사상의 교육적 접점
3. 동학의 세계관과 생태
1) 시천주의 세계관
2) 양천주의 세계관
Ⅲ. 동학의 교육체계와 생태교육
1. 교육 이념과 목적
1) 시천주사상과 생태교육
2) 양천주 및 이천식천사상과 생태교육
3) 동귀일리와 동귀일체에서의 생태교육
2. 교육 내용
1) 불연기연과 무위이화에서 본 생태교육 : 교리적 교육내용
(1) 불연기연
(2) 무위이화
2) 여성과 아동존중사상에서 본 생태교육 : 실천적 교육내용
3. 교육 방법
1) 수심정기와 성ㆍ경ㆍ신에서 본 생태교육
2) 시인접물에서 본 생태교육
Ⅳ.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