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 연구의 범위
5.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역사의 본질과 역사의식의 현재성
2. 역사연구와 역사교육
3. 현행교과서의 근·현대사 관련 역사용어와 내용
4. 교과서(국사영역)의 서술관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Ⅲ. 연구사 경향의 변화와 관점
1. 동학 농민 운동
2. 4·19혁명, 5·16군사정변
Ⅳ.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 서술내용의 비교
1. 동학 농민 운동
2. 4·19혁명, 5·16군사정변
Ⅴ. 동학, 4·19, 5·16에 대한 교과서 서술과 연구동향과의 비교분석
Ⅵ. 결론 및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