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한국문학과 동학
제1편 문학에 나타난 동학
1. 들머리
2. 동학의 사상과 민족 운동
1) 동학의 창도와 전개
2) 동학의 기본 사상
3. 근대 초기의 동학 소설
1) 포덕(布德)을 위한 소설
2) 동학의 교리 · 사상을 소재로 한 소설
3) 동학의 사회 운동
4) 수운의 출자(出自)
4. 해방 후의 문학과 동학
5. 마무리
제2편 초기 개화기 시가 연구
1. 들머리
2. 초기 개화기 시가의 장르 형성
1) 시대적 배경
2) 초기 개화기 시가의 장르적 변천
3. 초기 개화기 시가의 특성
1) 현실에 대한 비판
2) 우국(憂國)과 저항
3) 변혁과 혁명에의 촉구
4. 마무리
제3편 고전시가에 나타난 유토피아 의식
1. 들머리
2. 고전 시가에 나타난 유토피아 제 양상
1) 현실 공간에 세운 유토피아
2) 초월을 향한 꿈과 유토피아
3. 마무리
제2부 동학사상과 동학가사
제1편 동학가사에 나타난 근대의식 연구
1. 들머리
2. 동학과 『 용담유사』
3. 『 용담유사』에 나타난 근대의식의 양상
1) 시천주(侍天主)와 평등사상
2) 후천개벽(後天開闢)과 개혁사상
3) 동귀일체(同歸一體)와 근대적 국가관
4. 근대의식의 의의 및 전개 - 마무리를 대신하여
제2편 『 용담유사』에 나타난 변혁의 의지
1. 들머리
2. 『 용담유사』에 나타난 변혁의지
3. 인간본성의 회복을 통한 변혁
4. 마무리
제3편 동학가사에 나타난 민간신앙적 요소
1. 들머리
2. 동학가사와 민간사상
3. 문학적 장치로서의 민간사상
4. 마무리
제4편 동학가사 『 검결(劍訣)』연구
1. 들머리
2. 작품명 및 창작 시기
3. 『 검결』의 수난과 정착
4. 『 검결』, 그리고 칼과 춤의 의미
5. 『 검결』이 지향하는 세계
6. 마무리
제3부 동학과 수운
제1편 수운 문집 『 동경대전』의 체재와 내용
1. 들머리
2. 『 동경대전』의 구성과 내용
1) 동학의 요체를 담은 글들
2) 종교적 수행을 위한 글들
3) 시문(詩文)
3. 『 동경대전』에 나타난 동학의 제요소
1) 시천주(侍天主)
2) 수심정기(守心正氣)
3) 무위이화(無爲而化)
4) 동귀일체(同歸一體)와 후천개벽(後天開闢)
4. 마무리
제2편 동학 경전에 나타난 도교적 요소
1. 들머리
2. 동학 경전에 나타난 도교적 용어
1) 상제(上帝)
2) 신선(神仙)
3) 영부(靈符)
3. 도교적 용어의 해석
1) 상제(上帝)
2) 신선(神仙)
3) 영부(靈符)와 주문(呪文)
4. 마무리
제3편 『 용담유사』에 나타난 수운상(水雲像)
1. 들머리
2. 득도(得道)전의 수운
1) 수운의 출생
2) 수운의 청년기
3. 득도(得道)후의 수운
1) 종교체험과 포덕(布德)
2) 음해(陰害)와 탄압(彈壓)
3) 스승으로서의 수운
4.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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