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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저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이광수, 일본을 만나다
저자
하타노 세츠코·최주한 옮김
편자
역자
게재지
발행처
푸른역사
발행일
2016년09월
발행지역
서울
판형
페이지
332
대분류
동학농민혁명 관련 인물
중분류
구분
단행본
목 차ID : prb_0001_0487

Ⅰ. 유년시절―몰락, 야심이 싹트다
1. 성장과정
‧탄생
‧나라와 집안의 쇠퇴
‧전통문화의 세계
2. 동학과의 만남과 러일전쟁
‧동학과의 만남
‧손병희의 문명개화노선
‧‘삼전론’의 제자
Ⅱ. 일본 유학(1905~1910)
1. 멸시―20세기 초반의 아시아인 유학생
‧‘문명’의 충격
‧일본 유학생의 계보
‧아시아의 유학생들|불쾌한 몇몇 사건들|거세지는 아시아 멸시
2. 동학 교단의 분열과 귀국
‧어학학교 ‘도카이의숙’ 입학
‧한국의 보호국화―제2차 한일협약 체결
‧다이세이중학 입학과 홍명희와의 사귐
‧귀국과 단지사건
3. 메이지학원 편입―문학소년의 길로
‧하쿠산학사와 마루야마후쿠야마초
‧메이지학원 보통학부에서의 학창생활
‧기노시타 나오에, 톨스토이, 바이런
‧기무라 다카타로의 《바이런 문학계의 대마왕》
‧제국주의시대의 통념
‧루쉰과 이광수, 서로 다른 영향
4. 초기의 창작―일본어와 조선어의 구사
‧영화의 ‘번역’
‧이언어 창작―일본어 단편 〈사랑인가〉와 조선어 단편 〈무정〉
‧소설의 모델이 된 이광수
‧《신 한자유종》 제3호
‧귀국의 여정
Ⅲ. 교사생활의 좌절에서 대륙방랑으로(1910~1915)
1. 오산학교―윗연배뿐인 학생들
‧이승훈과 안창호
‧오산학교 부임
‧‘시로가네의 세계’와 ‘오산의 세계’
2. 한국병합의 충격
‧‘힘’에 대한 희구
‧헌신에서 갈등으로
‧배척사건
3. 대륙방랑의 길―상하이, 블라디보스토크, 치타
‧빈번한 우연
‧상하이―독립운동가들과 함께
‧블라디보스토크
‧무링
‧치타
‧〈공화국의 멸망〉
‧다시 도쿄로
4. 와세다대학 입학―반일사상과 특고의 감시
‧5년 만의 도쿄
‧1910년대 유학생들
‧두 개의 투고―상반된 표현
Ⅳ. 《무정》의 시대―명성의 획득과 3·1운동
1. 조선총독부 ‘기관지’의 의뢰
‧아베 미츠이에와 나카무라 겐타로
‧《매일신보》에 글을 쓴 이유
‧춘원春園 이광수
‧욕망의 교육과 〈자녀중심론〉〈우리는 금일 어떻게 아버지가 될 것인가〉
2. 《무정》의 집필―한국 근대 초기 문학작품의 배경
‧《무정》의 탄생
‧《무정》의 줄거리
‧과도기의 조선을 그린 ‘시대의 그림’
‧‘영채 이야기’에서 《무정》으로
‧욕망을 고취하는 소설
‧계몽의 이면에 자리한 고향의 아내
‧나혜석―한국 페미니즘의 선구자|허영숙과 결핵|《무정》 속의 허영숙
3. 이언어 연재와 사랑의 도피
‧두 개의 언어로 쓴 기행문 〈오도답파여행〉
‧사랑의 도피, 베이징으로
4. 독립운동에의 참여―2·8 독립선언서 집필 후 상하이 임시정부로
‧2·8독립선언서
‧3·1독립운동
‧안창호와 흥사단
‧귀국―명망보다 실질을
Ⅴ. 수양동우회와 두 개의 신문사(1920~30년대)
1. 〈민족개조론〉에 대한 비판
‧칩거―〈감사와 사죄〉
‧〈민족개조론〉과 수양동우회
‧동아일보사 취직
‧〈민족적 경륜〉
‧수양동우회에서 동우회로
2. 투병하의 집필활동―민족애의 고조
‧높이 평가받은 몇몇 연재소설
‧결핵과의 싸움
3. 브나로드 운동과 안창호의 체포
‧인민 속으로―문맹퇴치운동
‧안창호의 체포와 귀국
4. 절망감―아들의 죽음과 민족운동의 좌절
‧아들의 죽음
‧도쿄의 집
‧《가이조》의 야마모토 사네히코
‧중학시절 이래의 일본어 소설 〈만영감의 죽음〉
‧서구문명에 대한 반발의 심화
Ⅵ. 대일협력시절―중일전쟁·태평양전쟁기
1. 체포·사상전향의 표명―동우회사건
‧동우회사건
‧〈무명〉과 《사랑》
‧허영숙 산원
‧사상전향 표명―〈합의〉
‧‘내선일체’의 논리
‧대일협력을 향한 발걸음
2. 가야마 미츠로香山光郞로의 창씨개명―지식인 학살명부에 대한 우려
‧일본어 소설 〈진정 마음이 닿아서야말로〉
‧《룍기》와 경성제국대학
‧일본어 강제의 강화―누구를 향해 썼는가
‧최종심에서의 무죄 판결
‧‘진정보편의 전향’으로
‧지식인 학살명부와 대일협력
3. ‘대동아전쟁’하의 ‘역할’
‧‘서양에 대한 반발’의 부상
‧대동아문학자대회 참가
‧괴로움의 토로에 대한 비난
‧학병 지원 권유―일본유학생권유단
‧민족 생존을 위한 고민
4. 일본어 소설을 집중적으로 쓴 1년
‧이광수의 일본어 소설
‧〈가가와 교장〉
‧〈파리〉
‧〈군인이 될 수 있다〉
‧〈대동아〉〈소녀의 고백〉
‧춘원의 망상
Ⅶ. 해방 후―‘친일’에 대한 비난, 북한군의 연행
‧해방의 날
‧《나》와 《나의 고백》
‧《나의 고백》
‧말미에 붙인‘친일파의 변’
‧‘나는 민족을 위해 친일했습니다’
‧한국전쟁의 발발과 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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