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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사료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東學史(草稿本) 동학사(초고본)
  • 기사명
    儒佛仙과 吾道
  • 이미지
    prd_0002_046 ~ prd_0002_055 (388 ~ 397쪽) 이미지
  • 날짜
일러두기

○儒佛仙과吾道

先生은말하되우리는儒도갓고佛도갓고仙도갓흐나儒도아니오佛도
아니오仙도아니라하엿다

世上에서는道라면儒道나佛道나仙道나가아니면그밧게는다시
道가업슬줄로아는것이다이는다름이아니라사람이다各其自己몸
에道가잇슴을닷지못함에서그리하는것이다過去에엇든有名한 사람이만든道라든가道의年條가오래라든가道의勢力이만타든가世
傳으로나려오며幸福을만이누리든道만을오즉오른道라고生覺하는
것이오大世를爲하거나大衆을爲하야創作的으로새로나온道는道아
니라고볼아니라道의逆賊으로보는것이다道를爲해사람이사는것
이아니오사람이살기爲해道가잇는것이다그리고보면道는傳統的이
나習慣的이나追勢的이나固定的으로할것이아니오반다시사람個體
의生活을爲하야사람全體의生活을爲하야自心自由로能變能化로써
할것인가한다이제人乃天主義를唱導하는一方儒佛仙과耶蘇等諸
家說을參考로記錄하노라

一儒敎니儒敎는麗朝時代에엇든사람이中國으로붓허此를輸入하여
朝鮮天地에펏드려노은것이다그敎의主旨는天의命令下에在하야信
仰은天靈地靈人靈(天地를父母로事함과祖靈에祭祀)하는等이오其綱
領은三綱(父爲子綱君爲臣綱夫爲婦綱)五倫(父子有親君臣有義夫婦有
別長幼有序朋友有信)이오其目的은齊家治國平天下之大道며無形으 로나有形으로나鬼神本位며事大主義엿섯다

그敎가朝鮮안으로드러오게된原因붓허그當時그人物이鬼神本位
며事大主義者임을알수잇는것이다그敎를밧아온사람의▣頭에는彼
를大國으로仰慕하는同時我는나中華라自稱하엿섯다이와갓흔思想
으로써人民을敎샤하야子孫萬代의不遷不易▣大經大法을만드러政
治法律制度儀式宗敎風俗言語文字等이오도가同化로되엿슴은勿論
이오甚至於人名地名物名지라도오즉그것을模倣하고아럿섯다人
道上正義라고만할것갓흐면어느것이라도同化하는것이何等의關係
가잇스랴만은非人本主義며不平等主張임에는어느든지그人族이
을는날에이르러는반다시업서지고만은것이原則이될것이다所
謂朝鮮國家안에서人材選拔이라는것붓허그글만을試題로내여걸고
純全한그式으로純全한그사람의道德이나政治나個人의이야기지
라도그글속에서만取해쓰게하고제것이라고는무엇이든지한句節도
取해쓰지못하게하엿섯다더구다나自國의글이라고는諺文이오假글 이라일음하야世上에내노코써보지도못하엿든것이다所謂禮節이라
는것도純全한그式으로만되엿스며사람이죽으면個體와靈魂이잇다
는王張으로魂魄을부르는等家祭墓祭等이잇스며鄕校나書院等도모
도가그模範으로하야上國鬼神을主群으로내세워안처노코朝鮮사람
의神位들은그아래에陪▣식혀노은것이며그리하여야子孫萬代의兩
斑질을잘한다는理由로한것이엿섯다

이밧게도怪常한일이만핫섯다忠淸道南端한구석에놉흔山이잇
섯는데그山일음은尼丘山이라지여지며그山밋헤골일음을魯城縣이
라부르고縣北에闕里社라는집을지여孔子의畵像을그려붓치고春秋
하는일이며南陽郡臥龍岡에諸葛武侯祠堂이며海州首陽山에伯夷
叔齊祠堂이며淸州華陽洞에萬東廟며京城西門外慕華館과延▣門이
며小地名으로程子川朱子川等갓흔것도이며朝鮮由來의稱號를變하야漢
人의姓名으로化한것等은모도가拜神主義며事大主義者의作亂거리
가아니고무엇이겟느냐일로미리보와平壤에箕子墓갓흔것도한疑 心이아니라고할수가업는것이다

一佛敎니佛敎는本來西天西域國至今(印度)所産으로먼저中國에드러왓
섯스며麗朝에朝鮮안으로輸入되여크게繁昌되엿섯다佛道의宗旨는(佛
卽是心心卽是佛)이라하며한靈魂個體說을主張하야此生에서善을한
者는天堂에가고極樂에가고富貴家에還生한다하엿고惡을한者는地獄
에가고畜生이되고貧賤者가되여난다하야土木으로써佛像을만드러안
처노코金帛과飮食을그압헤버려노코사람으로하여곰절을하고福을빌
나하는것이다일로써보면前說後說이正反對의矛盾이다그敎는兩派로
分하야禪宗과敎宗이잇스니그中에는일즉開心見性한者도업지는아니
하엿겟지만은其多大數는齋밥에精神을팔니는者가안인가하는疑
心도잇게되는것이다朝鮮안에잇는寺刹를보면八道名山어느곳에절업
는곳이업고其宮室制度와佛像의粧飾品이라든지其他山林川澤이라든
지모든貨物의積蓄이宛然한帝王家富貴家權勢家니第一等排寘品으로
볼수잇는것이다廣濟衆生이라는名目下에부처임게功을만이드리면福 을만이밧는다는그런主義가아니고무엇이냐저-大雄殿을보라看板
붓허王家의式이다黃金부처님을龍床우에모서노코殿閣門그압헤는
十數層의階級石을느러노왓스며左右廊舍廣廷압헤는紅紗門이놉히
섯다이와갓치버려노은것은아마도帝王家의施威式이라할지언정道德家의할
바라고볼수는업는것이다이럼으로俗談에절에가면중노릇하고십
다는말이道보다도權威와豪奢에팔녀그리하는것이라고할수밧게업
는것이다이것이정말大慈大悲의佛家의式이될것인가古來習慣이사
람을勢力으로威壓하고그압헤服從식히는그일이라고나할가정말로
道닥는그사람의일이라고는許諾지못할것이다이와갓흔式은아마도
엇더한俗人輩가僧徒에冒入하야佛號를追崇하야梵王이라는尊號을
올니고宮殿이라는일음을비러淸淨無瑕의道場을흐려노은것인가하
는疑心이업지안타釋迦牟尼가일즉王宮을튀여나와山中으로逃亡하
든本意와는正反對오큰矛盾이라하겟다

一仙道니한中國으로붓허生기여朝鮮안에드러온者이나그다지繁 昌치는못하엿섯다仙道의宗旨는虛無를主張하는者이다그道를하는者
는世上을등지고空中으로向해가는일을힘을써하는것이다人間所謂運命
은順理라하야此를否認하고后天의몸으로써도로先天의氣에거슬너가
고말자는그일이라하는것이다다시말하면順으로써하지아니하고逆으로
써하자함이다엇지逆이라自處하나뇨世上사람들은春生秋實의短期間의
物質로써먹고살기닥에壽限이한短期가되고마는것이라하야仙은곳이것을▣하야長生不死의空氣만을먹고長生不死의사람
이되자함이다사람의一平生은아츰에이슬이오물우에비홈이라얼마안인
期間안에더러운글을무릅쓰고배만을채우겟다고서로서로닷투는것은너
무나恨心하다는生覺으로차라리人間을至樂의天上으로向해가는것도容或
無怪라하겟지만그러나이世上에도神仙산림이되게할만한일이잇다면구
태여人間을등지고아주寂寞한天上을向해가는것이너무나孤獨의感이업슬
가하노라

一耶蘇敎니耶蘇敎는新舊兩種으로分하야新派는耶蘇敎라稱하고舊派는 天主敎라稱한다그敎는西洋으로붓허中國에드러와李朝末葉에朝鮮에
지더드러온것인데不過十數間에四面八方에만이퍼저바렷다그敎의宗
旨는靈魂個體說을主張으로한올아버지비러續罪救靈하는것이唯一의
信仰이며天堂地獄說은佛道와相似하다그經文에하엿스되한울님은아
니게실곳이업다하엿고말하엿스되한울에게신아버지다하엿고말하
엿스되富者가天堂에가기는駱駝가반울구멍에드러가기와갓치어렵다하
엿고하되權勢잇는사람은한울이내섯다잘服從하라아니면罰을밧으리
라하엿섯다以上에모든말을다시綜合하여볼것갓흐면前言과後言이서로
서로矛盾되는만이보이는것이다此를일는盡信書면不如無書라함이可할가
한다그敎의新舊派의區別은엇더하냐하면이와갓다그敎가當初西洋에잇
서敎徒가만엇섯고라勢力이强大하야法皇이아는것이잇서그敎의中心
이되여萬般의權威를부렷섯다사람을任意로죽이고살니고하는等帝王
지라도任意黜陟하엿다하며其他모든不義行爲는無所不至로하엿섯든貌
樣이다무엇이든지사람의黨派가만코財物의힘이만하면勢力이라生기 는法이오勢力이生기고보면그른일을만이하게되는法이오그른일을만이하면畢
竟도로업서지는것이原理原則이되는것이다그敎信徒中에도일즉이사람이잇섯
든지몹슬權勢를거바리고바른道로나가자는生覺으로革命旗를들고나
선니가잇섯다그리된結果그敎의惡弊는大略으로업서젓다고한다그러나古
同의人心이엇지다름이잇스랴自由革命의길을反對하고舊敎의勢力下에서그
대로종노릇하자는者가잇섯슴으로畢竟新舊兩派로分立이되고만것이다

그러나그敎의革命도발서임의歲月이오란지라舊惡을부수다가남겨둔條件이
오히려더큰것이남어잇섯든것이다그것은무엇이냐하면萬個의小偶像을부수
어다가다시一個의大偶像을만드러둔그것만을尙同것그대로두고키워오는것
은그敎를▣하야큰걱정거리가아니라고할수가업는것이다그네들은다만法皇
그것이勢力이큰것만을알이엿섯고法皇그것의勢力이그以上한울님아버지와獨
生子라는그자리로붓허나온것임을닷지못한것이라고할수가잇다

그敎가만일運命이길나하면누터以上의누터갓흔니가한사람이나와야할가한
다오늘날은一個의누터보다萬個의누터가잇서야되는것이라하겟다

以上에陳述한바儒佛仙과耶蘇以外에도四敎神敎波敎와이敎等이
며가지各色의類似의宗敎가만하나枚擧키不能하며過去의世上에宗
敎나道德이나를▣論하고擧皆가다그러함으로하야大平等大自由와
새人類主義가循序的으로이世上에나오게되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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