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進會와天道敎分立
義菴先生이還國하든날로붓허一般會員의게向하야說諭가잇섯다其辭에曰우 이道人으로서民會에從事한지數個年동안에사람의마음은太半이나變化 世上일은모다政權의싸움으로써變動이生기는것이原則이라고보겟다天道敎中央 이敎會分離의問題로하야敎人과會員사이에는是是非非의中에서極度의惡憾 이天道敎側에서는零▣한敎徒를새로團束하기爲하야別로 一進會員으로黜敎를當한六十餘人은畢竟門戶를別立하야侍天敎라
리는本來가다-道人이라우리가그동안政界에나오게된것은엇더한事情下에
서그리된일이다그러나至今에와서는우리가다시修養에힘을쓸必要가잇스니여
러분은깁히諒解하야주기를바라노라하엿다辭意가매우簡短하나그內容에
는
되여부지럽시虛榮心에달여本色을喪失한者ㅣ만코는世人의惡評을만이
밧으며一方으로는可히謀避할수업는羞侮도잇슬것을預度하엿슴으로
及各地에는임의敎의看板을準備하여두엇든일도잇섯든남아에이에天道
敎中央摠部라는看板을京城茶洞에내거러붓첫고職員지를大規模的으로組織
되엿섯다이는金演局一派와李容九一派가다갓치한뭉치部員이되여잇섯든
것이다
摠部안에는日本으로붓허先生과함게건너온吳世昌權東鎭梁漢默等一派와
一進會骨子인李容九宋秉畯等一派와非開化派인金演局一派가한곳에섯
기여
되여잇든것이다吳越이同舟하고求炭이相合되엿나니그것이엇지長久한時日
을無事히지내게될理가잇스리오權吳一派는先生을모시고갓치왓다는藉恃로
國事犯이라는자랑거리로文明물을엇어먹엇다는態度로李宋派를가라처
一進會員이라고睨視하고金派를가라처附치기라고侮視하며李宋派는曰
하되우리一進會가아니면너의國事犯이나頑固黨이엇지能히出頭하엿
겟느냐고하며金派는曰하되저것들을모도가一進會거리며머리고倭놈
의게附和
礫이無常하야그漸이날로자라將來의三分天地를만들兆朕을孕胎하고잇섯다
그리자日本이朝鮮에對하야거북시러운問題를여러가지로이르키고잇
護獨立이
되엿섯다一進會를가르처朝鮮唯一의政黨이라고하야保護宣言을淸하
는等其勢자못難境에젓섯다그機微를미리붓허斟酌이잇는先生은李
容九宋秉畯等을불너말하엿다各地方支會는解散하고本會만은아즉
存留하여두고는敎會를分離하야將來의淆雜이업시하자하엿스나李容
九는맛참내
못하리라하며는先生이權吳一派의做囑을밧아一進會의勢力을고자
함이라고하는것이다權吳一派가大韓協會라는것을設立
하야一進會를攻迫하는樣을보와그리하는것이오黜敎한內幕에는
이런일이잇다고말하는者도잇다李容九
가
는것이다李容九가平安道平壤에
블너李容九의게電報하야오게하라한일이잇섯는데權吳兩人은一次電報도아
니하고先生을속여말하되李容九가세번電報에한번도答報가업시
니이는곳先生을反抗하는것이라하야黜敎를促進식힌것이라고하는
것이다
이生기여처음은筆舌의戰爭으로乃終에는
의怨讎가되고마럿
으로들어가고마럿다그리해서天道敎側에서는돈한푼이업시간몸동이로
나섯기문에維持方法이枉度困窮에젓섯다
하니이와갓다侍日(空日)講道와祈禱의奠淸水等式을規則的으로公布하
엿다
는看板을붓치
을만이使用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