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道敎革新派의天道敎理解釋
사람은오즉사람이다사람우에사람이업고사람아래에사람이업스며사람밧게神이
업고사람밧게物이업다사람이한울이라는말도이제붓허는過度의말
이되고말것이다사람은有形界에잇서서나無形界에잇서서나모도가사람인
닥이다다시말하면사람은精神的으로나肉身的으로나다갓흔사람이라는말
이다그럼으로사람은엇더한精神界에나엇더한肉身界에나현벽도이
區別하여볼必要가업는것이오오즉사람自我의精神自我의肉身으로아러
야된다함니다그럼으로사람은精神上肉身上모든것을모다사람自我에서求
하는것이可타는말이다엇짐이냐하면自我의精神이自我로써生한者오自
我의肉身이自我로써成한者과엇던別個의神이보내주엇거
나엇던別個의物主化한것이아니오사람은처음붓허지사람으로써되엿
다함이可하니이를일너曰新人類主義라고하는것이다新人類主義는彼도업
고此도업고上도업고下도업고오즉一切平等을부르는者이다
우리 水雲先生의道라고看板을붓치고드는者-中外를通하야얼마나되느냐한번
바道도아니다다시말하면人類가이世上에나온以後듯도보도못한그일이며그法이라
하는것이다宇宙가다시開闢이되는이에잇서世界萬國의歷史上에글도업고말
도업는以上누가能
似佛似仙이나非儒非佛非仙)이라하엿다그런데이道에
지못함으로써다各其自己의偏見으로儒
眼目을가진者는佛道로써보고仙道의眼目을가진者는仙道로써보고耶蘇의眼
目을가진者는耶蘇敎로
으로보는者가만이잇는것이다世上사람의眼目은다各其自己의習慣으로써보는것
이常事라고할것이다그러나宇宙가임의開闢이된以上사람의일이라變化가
되는지라묵은習慣의眼目으로써보는
가잇시리오글에도업고말에도업는道는글이나말밧게서求하여야바야으로되는
것이다道를求하는者-먼저自家를
로라水雲先生은말삼하되各自爲心하든사람이同歸一體
그럿타大蓋사람의마음은닷기前과다른後가서로다른닥
水雲先生
造化로降書로降筆
造化도降書도降筆도아니오글도말도업다고
의道德도쓸데가업다고하엿고三綱五倫도上帝鬼神도업서진다고하엿다无窮
造化도다바리고布德天下가되리라하엿고사람이곳한울이오한울이로업다
고하엿다
考察하여보자舊東學新東學天道敎(新
愚敎濟世敎人天敎天人敎南辰敎大宗敎
帝敎小師母派趙慶曾派
派等이며其他有名無名의敎派라는것을이루다記錄할수가업는것이다以上
에쓰여잇는것이모도다東學의系統이며水雲先生의法文이라고稱하는것이다
그러나그內幕에
義가다른것도잇는것이다다시말하면權利로써黨派로써닷투는것도잇고主義로
써眞理로써닷투는것도잇는것이다權利나黨派로써닷투는者는말할것도
업는것이오主義나眞理로써닷투는者는한번드러말할必要가잇다고한다
무어냐하면主義와眞理그것이眞正이아니면곳迷惑인닥이다迷惑과
처음으로붓허生긴者냐하면이것도한水雲先生法文中으로붓허나온者라
고하겟다그보다도사람의마음속에는누구나다갓치그런것이드러잇는것이
라고보와도▣게치안은것이다사람은누구나自己
에容易한닥이다水雲先生道覺의前말삼과道覺의后말삼이서로
달느게된點도이문이오東學各派의主張이서로달는것도한이것이다或
은儒의糟粕으로或은佛의糟粕으로或은仙의糟粕으로或은耶의糟粕으
로或은醫術로或은卜術로或은造化術로或은政治術로
로보게되는그것이다그러나우리는그것을部分的으로或그럿타할點이잇다고
는할지라도全體的으로그것을認定할수는업다고한다우리는사람을本位
로하야사람은다各其自體에잇는그것을主張으로하야사람個體로붓
허사람과사람사이에도한갓흔點을發見할必要가잇다고말하는것이다그리고다시말하면사람과사
람의마음을서로갓지못한點으로붓허다시서로갓흔點에到達하기
지가우리의目的하는바라고한것이다그結果무어냐하면반다시今不聞
古不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