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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사료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일러두기

부사과 이최승의 상소 [副司果 李最承上疏]

운운하였다.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면서 나라가 두려워할 만한 것도 백성에 있습니다. 백성이 편안하면 나라를 반석과 태산처럼 안정시킬 수 있고, 백성이 흩어지면 나라가 육마(六馬)의 썩은 줄처럼 될 수 있습니다. 비유하면 저 물이 배를 실을 수도 있고 전복시킬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옛날에 나라를 잘 다스린 사람은 반드시 그 백성을 안정시켰습니다. 바르고 청렴한 사람을 뽑아 지방관의 직임을 주었고, 요역(徭役)을 가볍게 하고 비용을 절약하여 진휼의 방도를 넉넉히 구하였습니다. 병란의 침략과 소요를 걱정하여 군사에 관련된 장비를 모으고 익혔으며, 풍속이 괴탄해짐을 염려하여 학문을 권장하고 선(善)을 장려하였습니다. 하루의 모든 일이 백성을 안정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이 없었습니다. 백성을 안정시키는 것이 나라를 억만년동안 안정시키는 것입니다.
지금 이 호남 비도들의 소요는 참으로 지난 역사에 없었던 것입니다. 국법으로는 죽여야 하나, 그 실정을 구해보면 또한 측은하게 여길만한 자들로, 모두 전하의 적자입니다. 모두 요순 시기의 인물인데, 난리를 즐겨 스스로 죄에 빠진 것이지, 어찌 그 본성이 그런 것이겠습니까? 처음에 뼈에 사무치는 원한 때문에 달려가서 호소하다가, 점차로 격렬해져서 매우 흉악하고 극악한 지경에까지 이르렀습니다.
만일 가렴주구(苛斂誅求)의 정치가 사나운 호랑이보다 심하지 않았다면 어찌 오늘의 소란이 있었겠습니까? 근래에 탐욕의 풍속이 습속을 이루어 뇌물을 예사로 여기니, 위에서 좋아하면 아래는 반드시 더욱 심합니다. 그 이익은 아래로 돌아가고 원망은 위로 돌아가는데, 전철을 밟아 한결같이 돌이킬 줄 모르니, 백성이 어찌 괴롭지 않으며 나라가 어찌 병들지 않겠습니까? 신이 어리석어 죽을죄를 지고 있지만 삼가 들으니 전하께서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여 음양이 순서를 잃어버리고, 경연을 오랫동안 그만두어 유신(儒臣)이 헛되이 매어있으며, 언로가 막혀서 공정한 논의가 관철되지 않고, 재물을 절약하지 않아 심지어 차관을 하였습니다.
시험을 보아 인재를 뽑는 것은 사사로움을 따라 문학(文學)은 일어나지 않으며, 상벌이 밝지 않아 법은 해이해졌습니다. 수령과 방백이 탐학하여 소요가 더욱 일어났고, 서학(西學)이 금지되지 않아 동도가 번성해졌습니다. 환곡은 비어있으니 군량을 어디에 의지하겠으며 호포(戶布)를 배정하여 군정(軍丁)을 군적에 올릴 수가 없으며 관작(官爵)이 뇌물로 이루어져 규범이 문란해졌고, 관직(公器)이 바르지 않아 명분이 모두 없어졌으며 전운소가 폐단을 만들어 징수가 절도가 없으며 녹봉은 주지 않아 배고픈 기색이 처량하며 무당이 출입하는데도 궁궐이 엄중하지 않고, 토목공사가 끊이지 않아 관부의 창고가 비었으며, 1푼으로 당오전(當五錢)을 발행하여 물가가 급등하였으며, 당오전을 한가지로 발행하여 명실(名實)이 서로 어긋났습니다.
신이 개진한 여러 가지 조항들은 지금 매우 절실한 폐단이어서 제거해야할 병폐입니다. 밝으신 전하께서 다스리려고 도모하지 않으시면 그만이지만, 다스리려고 하신다면 어찌 그 방법이 없는 것을 걱정하겠습니까? 지금 민생은 불이 붙고 물에 빠진 것보다 궁박하고 화급합니다. 만약 급히 구제하지 않는다면, 몇 만 명의 백성들이 서로 빠지게 되어, 나라가 나라답지 못할 것입니다. 어찌 밝으신 임금께서 위에 계시는데, 이 백성으로 하여금 대명(大命)이 가까운 시일 내에 내려 구해줄 것을 생각하지 않겠습니까? 지금 때를 놓치고 구하지 않으면, 우리나라의 백성이 남지 못할까 염려가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전하가 비록 다스리고자 해도 시행할 수가 없게 될 것입니다.
생각이 여기에 이르니 어찌 크게 두렵지 않겠습니까? “근본이 견고해야 나라가 편안하다”라는 것이 상서(尙書)의 교훈입니다. 삼가 전하께서는 널리 낭묘(廊廟)에게 나라 다스리는 도를 물으시고, 정령(政令)을 시행하는 것에 성실히 힘쓰시며, 급하지 않은 직무는 먼저 혁파하고, 진언(進言)하는 길을 널리 열어, 조정의 득실과 생민의 기쁜 일과 슬픈 일을 매일 임금께 아뢰게 하여 좋은 것을 받아들여 정사에 보탬이 되게 하십시오. 유신을 맞이하여 자주 경연을 열어, 고금의 치란(治亂)을 토론하며 나라를 안정시키는 근본으로 오늘 정치에서 먼저 해야 할 일로 삼으십시오. 유신(維新)의 명(命)을 지금 시작한다면 실제로 만세동안 무궁한 복이 될 것입니다.
신의 말이 채택되고 시행되는 은혜를 입어 정치에 만에 하나라도 도움이 된다면, 비록 망령된 말 때문에 죽게 되더라도, 진실로 마음이 흡족할 것이니, 어찌 후회가 있겠습니까? 신이 이런 작은 마음을 한번 아뢰려고 했으나, 지난번에 이필(李泌)이 헌신(獻身)하는 일을 맞아, 스스로 장구령(張九齡)이 진감(進鑑)한 뜻에 덧붙여서 후원(喉院), 승정원에 상소를 냈으나, 임금께 올려 지지 않았습니다. 신이 여러 날을 송구스럽고 부끄러워서 어찌할 줄을 몰랐습니다. 그러나 이 남쪽 땅이 안정되지 않고 소요가 계속되는 때를 맞아, 만약 언사(言事)의 글로 난리를 그치게 할 계책을 개진한 것이 있다면, 승정원에 있는 신하가 어찌 감히 글의 지엽적인 부분을 따지고 격식과 관례에 어긋났다고 하여 먼저 물리쳐서 스스로 임금의 귀와 눈을 가리는 짓을 합니까? 신이 여기에서 더욱 송구스러운 마음을 견딜 수가 없습니다.
비답하기를, “상소를 보고 잘 알았다. 지금의 폐단을 말하니 매우 가상하다”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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