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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사료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소모사실(상주) 召募事實(尙州)
  • 기사명
    1894년 11월 초4일 상주향교에 체문을 내림

    원문보기 원문/국역

  • 날짜
    음력 1894년 11월 04일
일러두기

초4일. 상주향교에 체문을 내림[同月初四日下帖尙州鄕校]

체문(帖文)을 내리는 일이다. 동도(東徒)가 국가와 백성들의 근심이 된 지가 여러 해가 되었는데 요즘에 들어 더욱 심하게 날뛰어 난리의 형세가 이미 드러났다. 소탕하고 방어하는 일을 조금도 늦출 수 없음은 묘당의 신칙과 감영의 관문에 자세하게 적혀 있으며, 이미 가가호호 전해져서 다시 알릴 필요는 없을 것이다. 본관이 맡은 중책은 진실로 의병을 규합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우리 고향은 평소 추로(鄒魯)의 고장으로 불리며 영우(嶺右, 경상우도)의 낙동강 상류 쪽에 위치하고 있다. 성인의 교화를 흠뻑 받고 현자의 가르침을 물려받아, 난리를 만나 적에 대한 분노가 궁벽한 고을 보다 몇 배나 더 할 것이니, 사람들이 우리에게 거는 기대가 또한 어떠하겠는가? 전에 들으니, 한 고을의 여러 군자들이 시급히 모임을 갖고 임원을 선출하여 일을 시작하였다고 한다. 마치 소매를 걷어붙이고 떨쳐 일어나 창을 잡고 앞으로 달려갈 것 같더니, 어찌하여 의견이 갈라지고 사정이 어긋난 것인가? 수임(首任) 어른은 멀리서 아직 돌아오지 않아 사정이 본래 그렇다고 하더라도, 부임(副任)과 조방(助防) 등의 여러 임원은 모두 평소 명망이 있는 선비인 것 같은데 죄다 꼼짝없이 엎드리고 있으면서, 혹은 추천장을 돌려주고, 혹은 소환장을 집어던지고, 혹은 사임서를 올리며, 참모(參謀) 이하 각 임원들은 진심으로 몸을 바쳐 임무를 맡으려고 하는 자가 한 사람도 없어서, 시일만 끌면서 한 가지 일도 진행된 것이 없다. 이번 거사가 여러 군자들이 평소 추구하던 의리와 맞지 않는 것인가? 아니면 본관이 재주가 천박하여 함께 일을 할 수가 없는 것인가? 여러 번 생각해 보아도 그 까닭을 알 수가 없다. 이에 체문(帖文)을 내리니 이 내용을 신속하게 온 고을사람들에게 돌려보게 하여 자신들의 도리와 사체(事體)를 파악하여 절대로 이렇게 끝내지 않도록 하라. 만약 줄곧 늘 하던 대로 편의만을 추구하고 재앙을 두려워하는 것처럼 보인다면, 본관은 대의(大義)를 위하여 다른 사정은 돌아보지 않고 당연히 사실대로 보고하여 조정의 처분에 따를 것이며, 아울러 능력이 없어 일을 그르친 나의 죄상을 열거하여 스스로 형벌을 받을 생각이니 각자 유념하여 잘 처신하기 바란다.

주석
체문(帖文) 수령이 향교 유생에게 내리는 유시의 글 또는 군공이 있거나 곡식을 낸 자에게 발급하는 관직 사령서. 고용인이나 상인에게 금품을 줄 때 서면으로 써서 주는 문서를 체급(帖給)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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