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조 [約條]
一. 부자(父子)간에는 반드시 친해야 하고, 군신(君臣)간에는 반드시 의(義)가 있어야 하며 부부(夫婦)간에는 반드시 구별이 있어야 하며,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반드시 순서가 있어야 하고, 친구 간에는 반드시 신의가 있어야 한다.
一. 선(善)한 일은 반드시 과감하게 실행하고, 말은 실천해야 한다. 일이 이루어지기 전에 먼저 말을 하지 말고, 난리를 겪기 전에 마음이 먼저 놀라지 않아야 한다. 의(義)를 들으면 따라야 하고, 허물을 들으면 반드시 고쳐야 한다. 빈부(貧富)는 반드시 서로 의지해야 하고, 음식은 반드시 서로 균등해야 한다. 급한 일이 있으면 서로 구제하고 어려움이 있으면 서로 돕는다. 살아야 할 때에 혼자 살려고 하지 않고, 죽어야 할 때에 함께 죽으려고 해야 한다. 이 두 가지는 오늘날 힘써야 할 일이다.
一. 적(賊)도 사람일 뿐이다. 머리 4개와 팔 8개를 가지고 있지 않다. 적이 우리를 두려워하는 것이 내가 적을 두려워하는 것보다 더할 것이다. 적이 밤에 오면 횃불을 들고, 낮에 오면 조총을 쏘아 마을의 장정들을 일제히 모아라.
一. 적의 공갈은 반드시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쉽게 알 만한 이치이다. 적이 어찌 우리 백곡(柏谷)사람을 위해 난을 일으켰겠는가? 죽일 수 있으면 죽이고, 사로잡을 수 있으면 사로잡아라.
一. 적을 막는 방도는 조총이 최상이고 활과 칼이 다음이니 장정(壯丁)은 각자 준비하라.
一. 달마다 한가한 날을 잡아 두 번 모여 무예를 익히고 적으로 하여금 그것을 듣고 두려움을 알게 하라.
이 네 가지 약조는 오늘날 우선해야 할 것이다. 머지않아 죽을 늙은이가 한 말이니 공들이 힘써 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