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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사료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황해도동학당정토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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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창의소의장 이유상이 순상합하께 삼가 글을 올립니다 [公州倡義所義將李裕尙謹上書于巡相閤下]

삼가 천하에 자신을 알아주는 것은 자고로 대단히 어렵습니다. 이른바 자신을 알아주는 자는 의(義)가 의와 만나고 지智가 지와 만납니다. 혹 원수이지만 서로 구제하거나 혹 은애(恩愛)하지만 서로 반목하여 마음을 쓰는 동안에 뒤집어지는 경우가 흔하게 많으니, 실로 어리석고 평범한 자들이 알 수 있는 바가 아닙니다. 소생이 합하와는 비록 깊은 인연은 없으나 정사를 펼칠 때에 존안을 모셨고 문서를 꾸밀 때에 고심을 알고 있습니다. 임천(林川)과 노성(魯城)으로 달려가 여러 접주(接主)를 각별히 깨우치고 소요를 그치도록 도모하는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습니다. 또한 우영(右營)의 영웅호걸과 맺고자 하고 또 확실히 그들의 뛰어남을 신임하였습니다. 실로 권하는 일마다 난리를 그치게 하고 대하는 사람마다 분란을 해결하였습니다. 온순하게 말하여 거짓말과 놀라운 말이 적었으며, 세월로 기약하며 함께 애락(愛樂)할 것을 맹세했습니다.

갑자기 9월 21일에 어떤 자가 병정을 이끌고 노성읍을 탄압하였는데, 당시로 말하자면 호랑이를 내몰아서 이리를 잡아먹는 것에 가깝고, 또한 새를 그리면서 활을 감추어 두고 있는 것과 같았습니다. 대장부는 죽을지언정 다른 사람을 기만하지 않으며, 재상은 지혜롭지만 다른 사람에게 기만책을 쓰지 않습니다. 지금 비록 좁고 어리석은 소견이라도 어찌 편안하고 보존하려는 마음이 없겠습니까마는 일의 형세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여 다시 의병을 불러 모으니 겨우 지용(智勇)이 뛰어난 200명과 포수 5,000명을 얻었을 뿐입니다. 이번 달 12일에 논산포 들머리에 진을 치고, 남쪽으로 땅과 하늘을 바라보니 창과 총포가 마치 숲과 같았습니다. 급히 초병을 세워 앞을 살펴보니 도의 남군(南軍) 16만 7천명이 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전장(全將), 전봉준을 보기를 요청하여 군사를 일으킨 이유를 물으니, “어제 법헌(法軒)의 호서(湖西)도회(都會) 의 통문을 받들고 장차 북쪽으로 향할 것이며 나는 금영(錦營)과는 일찍이 숙원(宿怨)이 없으니 우리의 의로운 군사가 지나가고자 하나 수비하고 경계함이 마치 철옹성과 같다고 합니다. 큰 길을 버리고 샛길을 따라가서 그런 혐의를 피하는 것이 옳을 것 같다”고 대답하였습니다.

대저 합하께서 성을 견고하게 지키는 것이 옳지 않음이 없습니다. 그런데 감히 묻건대, 청나라를 막자는 것입니까. 일본을 막자는 것입니까. 의병을 막자는 것입니까. 청나라를 막자는 것은 대의를 멸시하는 것이고, 의병을 막자는 것은 그 계책이 잘못되었습니다. 일본을 막자는 것은 임진왜란 이후 누군들 그런 마음이 없었겠습니까. 형세가 내려갔다 올라갔다 하고, 화를 내고 기뻐하는 순간이 많이 있었습니다. 삼가 바라건대 합하께서는 군사를 거두어 주십시오. 직임을 맡아 엄정하게 얼굴 빛을 꾸미면, 의로운 깃발은 반드시 감사하며 지나가고 교활한 자는 반드시 자취를 감출 것입니다. 만약 고립된 군사를 많은 군사라 말하고 의병을 비도로 칭한다면, 청나라 사람을 축출하고 일본 병사를 맞이하는 것이니 무슨 의義가 있다고 하겠습니까. 소생의 이 말은 실로 헛된 말이 아닙니다. 과거 자신을 알아주는 데에 고맙게 여기어 장막 아래에서 비웃음을 사는 것을 마다하지 않으면서 감히 번거롭고 어지롭게 합니다. 오로지 명공(明公)께서는 깊이 생각하십시오. 만약 의병과 서로 다투며 그 말이 불순하다면 또한 백성은 무슨 죄입니까. 마땅히 형편을 살피시고 정신을 쏟으시어 받아들이시기를 바랍니다.

1894년 10월 15일

주석
우영(右營) 호우 곧 홍주초토영을 가리킨다.
호서(湖西)도회(都會) 최시형이 1894년 9월에 들어 전국에 통문을 보내 대동원령을 내렸다.
명공(明公) 높은 벼슬아치를 높여 부르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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