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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사료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선봉진각읍료발관급감결
일러두기

방시문(榜示文)

아, 슬프구나! 너희 비류(匪類)들은 모두 나의 말을 들을지어다. 너희 학문은 무슨 학문이고, 너희 도(道)는 무슨 도인가? 벼슬을 지낸 양반집 자손들을 강제로 도(道)에 들게 하고, 농사짓는 어리석은 백성들을 위협하여 당(黨)을 만들고, 남의 재물을 빼앗고, 남의 묘를 파헤치고, 남의 집을 불 지르고, 남의 부녀자를 겁탈하고, 남의 자제를 죽이며, 마침내는 군기(軍器)를 강탈하고, 장리(長吏)를 살해하기까지 하니, 참으로 학(學)의 큰 변란이요, 도(道)의 큰 도적이다. 소위 ‘천주(天主)’에게 영(靈)이 있다면 반드시 너희들을 죽이고, 부주(符呪)에 신(神)이 있다면 반드시 너희들을 처형할 것이다. 치우(蚩尤)는 안개를 뿜어냈지만 결국 주륙을 당하고, 장각(張角)은 신(神)을 불렀지만 결국 소멸되었다. 너희들은 본래 이런 사술(邪術)도 없으면서 터무니없는 말로 남을 속이어 겁탈하고 슬그머니 훔치는 패병(欛柄)으로 삼는데, 이러고도 목을 보전하고 있으니, 신리(神理)가 없는 것이다. 일찍이 군사를 일으켜 죄를 물어야 했지만, 지금까지 실낱같은 목숨을 부지시켜준 것은 대개 너희들 또한 조종(祖宗)께서 화육(化育)하신 창생(蒼生)이고, 성명(聖明)께서 인애(仁愛)하신 적자(赤子)라고 생각한 때문이다.
너희들은 오리려 이것을 믿고서 스스로 다행하게 생각하고 스스로 미혹한 짓을 하면서 감히 조정의 명령을 항거하고 구습을 고치지 않으며, 무리들을 불러 모아 창궐(猖獗)하여 날로 더욱 행패를 부리니, 신(神)이 노여워한 지 이미 오래요, 하늘의 싫어함 또한 간절하다. 아! 너희들 괴수는 만 번 죽여도 애석할 것이 없다. 너희들 당은 무엇을 믿고 허황되고 괴상한 말로 서로 속이고, 들뜬 마음으로 서로 모여서 비바람이 살결을 스치고 추위와 굶주림이 뼈에 사무치는 역경을 겪으니, 비유하자면 마른 가지가 스스로 화창한 봄을 거절하고, 그늘진 언덕이 스스로 태양을 등진 것과 같은 격이다. 각기 번뜩 개오(改悟)하여 혹은 함께 거물급 괴수를 베어 와서 군진 앞에 바치기도 하고, 혹은 의병을 일으켜 소탕하여 난을 평정하기도 한다면, 이것이 바로 전화위복(轉禍爲福)의 기회인 것이다.
아! 콩과 벼가 이미 풍년이 들고 무와 배추를 캘 때가 되었으니, 모두 너희들 집에 돌아가서 부모를 봉양하고 처자를 부양하라. 몸이 도끼에 찔려 뼈가 모래벌판에 묻혀서 놀란 혼백과 원통한 귀신이 어두운 속에서 부르짖게 될 것이다. 너희들 부모는 동구 밖에서 기다리고 있고, 너희들 처자는 문에 기대어 울고 있다. 진실로 사람의 마음을 가졌다면 어찌 후회가 없겠느냐? 이 말을 듣고 귀화하도록 하라.
또 사는 것을 좋아하고 죽는 것을 싫어하는 것은 인지상정인데, 지금 너희들은 죽는 것을 싫어하느냐, 사는 것을 싫어하느냐? 살아서는 역적 놈의 종이 되어 깃발을 들고 앞에서 인도하는 일을 하는 것에 불과하고, 죽어서는 천고의 역적이 되어 결국 초야(草野)에 뼈를 드러내니, 사는 것도 가련하고 죽는 것도 참혹하다. 너희들은 몇 놈의 공갈협박을 당하여 단지 당장에 목숨만을 보전하려고 집을 떠나고 직업을 폐지하는 등 분주하게 명령을 도피하니, 미혹함에 빠져 살 수 있는 길을 알지 못한다. 왕법(王法)으로 베어죽어야 하고, 왕정(王政)으로 위협해야 하겠기에 한 번 정토(征討)하려니, 슬픈 눈물이 먼저 쏟아진다.
지금 이 왕사(王師)가 초토(剿討)하는 목적은 단지 그 괴수만을 섬멸하고 그 협박을 못 이겨 따르는 자는 놓아주어 각각 편안한 마음으로 직업에 종사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다. 그것을 쉽게 이해하고 자세히 알게 하기 위해서 이에 후록(後錄)하여 방문(榜文)으로 게시(揭示)하노니, 조금도 의심하거나 두려워하지 말고 빨리 뉘우치고 깨달아서 꼭 죽을 땅에 가는 일이 없도록 할 것.

후록 1. 너희들의 군중을 믿지 말라. 모두가 오합지졸(烏合之卒)이니, 형세상 토붕와해(土崩瓦解)할 것이다. 또 순(順)과 역(逆)의 구분이 있는 것인데, 비록 살기를 도모하려고 하나 어찌 그렇게 될 수 있겠느냐?
1. 소위 ‘거물급 괴수’란 몇 놈은 모두가 바로 너희들이 평소에 천하게 부리던 무리들인데, 위협적으로 ‘거물급 괴수’라고 칭하면서 백성들의 재물을 약탈하여 좋은 옷을 입고 좋은 음식을 먹으며, 말을 타고 가마를 타는 등 못할 것이 없는데, 너희들은 누더기 옷을 입고 추위에 벌벌 떨며 도리어 종노릇을 하고 있으니, 진실로 올바른 정신을 가졌다면 설령 살고 싶어 한다고 하더라도 차마 할 수 있겠느냐?
1. 거물급 괴수를 잡아들인 자는 문벌(門閥)이 어떤가는 따지지 않고 주론자(主論者)가 보청(報請)하면 즉시 계달(啓達)하여 수령(守令)에 제배(除拜)하며, 그 나머지는 5천 냥부터 몇 백 냥에 이르기까지 등급을 나누어 시상하고, 각기 살던 지방으로 각별히 호송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예전에 하던 직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니, 조금도 의심하거나 두려워하지 말 것.
1. 각기 가지고 있는 군기(軍器)를 대진 앞으로 와서 바치는 자는 속죄하고 죽이지 않을 것.

주석
방시문(榜示文) 선봉진의 방시문으로, 「순무선봉진등록」(『동학농민혁명국역총서』2, 12쪽)에는 10월 15일 남양 등지에 발송한 관문 안에 들어 있다.
치우(蚩尤) 중국 고대 황제(黃帝) 때 사람. 그는 이마가 구리쇠로 생기고 안개를 잘 일으키는 기술을 가졌는데 난을 일으켰다. 그러자 황제는 지남거(指南車)를 만들어서 그와 탁록의 들어서 싸워서 사로잡았다고 한다.
장각(張角) 후한(後漢) 말기 사람. 184년 한왕조(漢王朝) 타도를 목표로 거병하였다. 반란군은 새 왕조의 출현을 표방하는 황색 천을 머리에 둘렀기 때문에 ‘황건(黃巾)’이라 불렀고, 장각은 천공장군(天公將軍)이라 불렀으며, 두 동생과 함께 농민을 규합하였다. 그는 또한 신장(神將)을 부르는 사술(邪術)을 가졌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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