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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사료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창계실기 蒼溪實記
일러두기

부록

선무사(宣撫使) 이중하(李重夏)가 포고한 선유문(宣諭文)에 이르기를,
 “너희 무리들은 모두 내가 알리는 말을 들어라. 우리 열성조께서 모훈(謨訓, 국가의 대계가 되는 가르침)이 크게 빛나시어 인륜을 밝혀 기강을 세우고, 정학을 숭상하여 나라의 풍속을 이끄셨으니, 사농공상(士農工商)이 각각 그 생업을 편안하게 여긴 지가 이제 5백 년이 되었다. 대저 어찌하여 세대가 내려가면서 풍속이 변하고 추향(趍向)이 각각 달라져 망령된 설과 저주하는 방술이 온 세상을 속이고, 우리 백성들을 그르쳐서 점점 취하고 넘어진 것처럼 깨우칠 수 없게 하는가. 더구나 또 너희들의 이른바 학문이라고 하는 것은 스스로 하늘을 공경하고[敬天] 하늘을 높인다고[尊天] 하지만, 너희들이 일컫는 경(敬)과 존(尊)은 하늘을 업신여기고 하늘을 속이지 않음이 없다. 무리를 이끌고 소취(嘯聚)하니, 그 뜻이 어디에 있는가. 돌을 쌓아 성을 만들고, 기치를 세워 서로 응대하여, 이에 감히 글을 써서 ‘창의(倡義)’라고 하여 통문을 보내거나 방문(榜文)을 걸어 인심을 선동하였다. 너희들이 어리석고 완악하다고 하나 어찌 세상의 대세와 조정의 헌법을 듣지 못하였겠는가. 그런데도 도리어 감히 말을 칭탁하여 드디어 화(禍)를 빚으려 하니, 이는 창의가 아니라 난을 창도한 것이다.
 너희들이 반거(盤據)하고 둔취(屯聚)하며 무리를 믿고 스스로 방자하여 조정의 정치와 교화가 이르지 못하게 하고 명령이 베풀어지지 않게 하니, 예로부터 지금까지 어찌 이런 이치가 있었는가. 이것은 모두 나 한 사람이 너희들을 안락하게 인도하지 못하고 여러 고을의 수령들이 각박하게 굴어 너희들을 괴롭게 하였기 때문이다. 탐관오리와 도둑질한 수령[墨守]은 장차 징계를 행하겠지만, 오직 나는 백성들의 부모로서 적자(赤子)들이 불의로 빠져드는 것을 보고 불쌍하게 여기노니, 백성들의 혼몽함을 깨우쳐서 광명으로 향하게 하는 방도를 생각하지 않겠는가.
 이에 호군(護軍)에게 명하여 선무사를 삼아서 나를 대신하여 달려가서 이를 포고하여 알리게 하노니, 이는 또한 가르침을 우선하고 형벌을 뒤로하는 뜻이다. 너희들은 반드시 서로 알려서 해산하라. 협종(脅從)한 무리들은 모두 양민이니 지금 괴수를 잡고 정황을 밀고한 자는 큰상을 베풀 것이지만, 줄곧 뉘우치지 않고 해산하지 않으면 내가 마땅히 크게 처분함이 있을 것이다. 너희들은 번연히 생각을 바꿔 스스로 왕법(王法)을 범하는 데 이르지 않도록 하라.”
라고 하였다.

주석
이중하(李重夏) 이중하(李重夏):1885년 공조참의ㆍ안변부사를 지낸 뒤 1894년 경상도 선무사 겸 위무사로 동학농민군 진압 작전을 지휘하였다.
반거(盤據) 반거(盤據):어떤 곳에 근거를 잡고 웅거한다는 의미이다.
[墨守] 묵수(墨守):조선 시대에 절도죄를 짓는 경우 초범인 경우 오른쪽 팔뚝에 ‘절도(竊盜)’ 두 글자를 새기고, 재범인 경우 왼쪽 팔뚝에 새기는 묵형(墨刑) 즉 자자형(刺字刑)을 시행하며, 삼범인 경우 교수형에 처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묵수는 절도죄를 범해 묵형에 해당하는 수령의 의미가 된다.
적자(赤子) 적자(赤子):‘백성(百姓)’을 이르는 말. 임금이 백성을 갓난아이처럼 여겨 사랑한다는 뜻에서 유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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