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말하기를 “우리의 도(道)는 하나의 이치가 모든 일을 꿰뚫고 있다.[吾道一以貫之]”라고 하였고, 또 ‘도는 둘이기도 하고 셋이기도 하고 넷이기도 하다’라는 가르침이 있다. ‘일(一)’이라는 것은 하나의 이치이고 ‘관(貫)’이라는 것은 관통하는 것이니, 나에게 있는 하나의 마음의 이치로 만사의 이치를 관통한다면 하나인 체(體)에서 용(用)은 각각 같지 않다. 그러므로 인(仁)과 불인(不仁)을 가지고 말하면 도는 두 가지가 있고, 지(知)와 인(仁)과 용(勇)을 가지고 말하면 도는 세 가지가 있고, 부모를 섬기고 군주를 섬기고 형을 섬기고 벗에게 베푸는 것을 가지고 말하면 도는 네 가지가 있다. 그러나 일본만수(一本萬殊)의 측면에서 말하면 어찌 도가 두 개, 세 개, 네 개일 뿐이겠는가. 오륜(五倫)과 육언(六言)과 칠정(七政)과 팔조(八條)와 구경(九經)의 용이 모두 이 도가 관통하는 것이고, 만수일본(萬殊一本)의 측면에서 말하면 백려(百慮)와 백사(百事)와 만사(萬事)와 만물(萬物)이 모두 이 도의 하나의 이치에서 나오는 것이다. 길에 비유하자면, 임금이 황극(皇極)의 자리에 앉아서 구주(九疇)의 문을 활짝 열면 육극(六極)과 팔황(八荒)과 사해(四海)와 구주(九州)의 길이 차례로 탁 트이니, 이는 일본(一本)이 만수(萬殊)인 것이고, 육극과 팔황과 사해와 구주의 길이 모두 황극의 자리로 모이니, 이는 만수가 일본인 것이다.
이 때문에 구주의 황극은 바로 『대학』의 ‘지어지선(止於至善)’으로, 마음이 한번 정해지면 만사와 만물의 이치가 자연히 관통하니, 부자(夫子, 공자)의 ‘일이관지(一以貫之)’의 가르침은, 성인의 도는 하나의 이치가 혼연(渾然)하여 널리 응하고 세세히 들어맞는 부분에서 말한 것이다. 그런데 증자(曾子)가 배우는 자들이 이해하지 못할까 염려하여 “부자의 도는 충서(忠恕)일 뿐이다.”라고 말하였으니, ‘충(忠)’이라는 것은 자기의 마음을 다함을 말하는 것으로, 하나의 이치[一]가 체가 되는 이유이고, ‘서(恕)’라는 것은 자기를 미루어 남에게 미룸을 말하는 것으로, 관통함[貫]이 용이 되는 이유이다. 그렇다면 이 도를 배우고자 하면서 자기의 마음을 다하지 않거나 자기를 미루어 남에게 미치지 않는다면 착수할 수가 없고, 학문을 할 적에 반드시 심법(心法)의 교묘한 부분이 있다.
‘학(學)’이라는 것은 깨우침이며 본받음이고, ‘술(術)’이라는 것은 계승함이며 행함이다. 어렸을 때부터 본받고 깨우친다면 절로 심법을 계승하고 행하게 된다. 따라서 이 ‘학’과 ‘술’ 두 글자가 사도(斯道)에서 미루어 쓰는 큰 첫머리인데, 맹자(孟子)가 말하기를 “백이(伯夷)와 이윤(伊尹)과 공자는 모두 옛 성인이신데, 내가 행함은 있지 못하지만 원하는 것은 공자를 배우는 것이다.”라고 하였고, 동중서(董仲舒)가 말하기를 “육예(六藝)의 과목과 공자의 학술이 아닌 여러 것들은 모두 그 도를 끊어 버려서 세상에 함께 나오게 하지 말아야 한다.”라고 하였으니, 진실되도다, 이 말씀이여!
처음 걸음을 배우는 자들은 먼저 집의 평평하고 정연한 곳에서 배웠다가 점차 큰길의 평탄한 곳으로 나가야 하니, 그러면 학술의 바름을 얻게 되고, 처음 말타기를 배우는 자들은 처음에는 문밖의 바르고 곧은 곳으로 나갔다가 끝에는 도성의 넓고 평평한 곳에 도달해야 하니, 그러면 또한 학술의 바름을 얻게 된다. 활 쏘는 재주를 배우는 자는 몸이 바르고 마음이 곧은 연후에 활시위 당기는 방법을 터득하고 장인의 기술을 배우는 자는 마음이 바르고 시선이 곧은 이후에 연장을 쓰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처럼 작은 재주도 오히려 그러한데, 하물며 성인의 도는 말해 무엇하겠는가.
요(堯) 임금과 순(舜) 임금과 우(禹) 임금과 문왕(文王)과 주공(周公)과 공자는 이미 생이지지(生而知之)한 성인으로서 하늘의 도를 체득하고 은 탕왕(殷湯王)과 무왕(武王), 성왕(成王), 강왕(康王)은 모두 학이지지(學而知之)한 현인으로서 사람의 도를 체득하니, 이 때문에 제성광연(齊聖廣淵)한 덕이 상제(上帝)에 짝하고 밝은 효성이 조상의 발자취를 이었다. 이때에 천하가 이 마음을 가지게 되어 백성들 모두가 한결같은 덕이라고 말하고 만방이 편안해져서 새로워지려는 백성들을 진작시키니, 위로는 예악(禮樂)과 교화(敎化)의 방도가 있고 아래로는 인의(仁義)와 충신(忠信)의 학문이 있었으며, 상서(庠序)를 설치하여 밝히고 학교를 세워 인도하여 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답고 아버지는 아버지답고 자식은 자식답고 남편은 남편답고 부인은 부인답고 형은 형답고 동생은 동생다웠으니, 천하의 다스림이 성대하고 성인의 능사(能事)가 끝난 것이었다.
그런데 시대가 흘러 춘추(春秋) 시대가 되자 삼왕(三王)과 이미 멀어지고 오패(五覇)가 독단적으로 다스려 인(仁)을 빌렸지만 인이 아니고 의(義)에 기대었지만 의가 아니었는데, 아랫사람들이 거기에 물들어서 스승들은 도를 달리하고 사람들은 의론을 달리하니, 우리 부자가 비로소 ‘이단(異端)을 공부하면 해롭다’는 가르침을 하였다. 이단이라는 것은 하나의 단서 외에 다른 단서가 또 있는 것이다. 실마리가 안에서 처음 보이는 것을 단서라고 하는데, 한번 이 단서를 미루어 나가면 천길 만길도 막힐 것이 없다. 또 하나, 둘, 백, 천의 실마리를 미루어 천하의 대경(大經)을 경륜(經綸)하면 3백 가지의 경례(經禮)와 3천 가지의 곡례(曲禮)가 모두 종합되고 분합(分合)된다. 그러므로 단서가 되는 측은지심(惻隱之心)과 수오지심(羞惡之心)을 미루면 인과 의이고, 단서가 되는 사양지심(辭讓之心)과 시비지심(是非之心)을 확충하면 예(禮)와 지(智)이다. 제왕의 심법의 중요한 단서가 여기에서 벗어나지 않고 성현의 도체의 큰 단서도 여기에서 벗어나지 않으니, 천하 만세에 누가 이 단서가 하나가 아니라고 말하겠는가.
허무(虛無)의 학문으로 말하자면 진실한 도에 끼어서 스스로 학문이라고 하니, 인과 의의 단서를 어지럽혀 경륜에 해가 되고, 적멸의 학문으로 말하자면 성일(誠一)한 도에 섞여 들어가 또한 스스로 학문이라고 하니, 예와 지의 단서를 어지럽혀 종합에 해가 된다. 심지어 묵적(墨翟)의 학문은 인과 유사한데 인이 아니므로 맹자가 아버지도 없다고 배척하였고, 양주(楊朱)의 학문은 의와 유사한데 의가 아니므로 맹자가 군주도 없다고 배척했는데, 그러면서 말하기를 “양주와 묵적의 도가 종식되지 않으면 공자의 도가 드러나지 못할 것이니, 이는 부정한 학설이 백성들을 속여 인의를 꽉 막는 것이다. 그러면 짐승들을 몰아 사람들을 잡아먹게 하다가 사람들이 장차 서로 잡아먹게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장수(莊叟)가 나비가 되었던 것과 열자(列子)가 바람을 탔던 것은 지나치게 허무해서 심술이 바르지 않음을 드러내었다.
신불해(申不害)와 한비자(韓非子)와 순경(荀卿)과 이사(李斯)의 학문은 형명학(刑名學)이라고 일컬어졌는데, 천루하고 꽉 막혀서 끝내 분서갱유(焚書坑儒)의 화에까지 이르렀고, 가의(賈誼)와 사마천(司馬遷)과 반고(班固)의 학문은 유술(儒術)이라고 일컬어졌는데, 견강부회(牽强附會)하고 억지 논변을 하여 대도(大道)의 요점에 어두웠다. 그리하여 위로는 현도(玄道)를 닦는 군주가 있고 아래로는 황로(黃老)를 섬기는 풍도가 생기니, 동중서의 말이 경박한 풍속을 구원할 수 없었고, 유향(劉向)의 논변이 예악의 가르침을 회복할 수 없었다.
그러다가 한(漢)나라 명제(明帝)가 불교를 맞이해 온 후로 오랑캐 땅의 중들이 중화(中華)를 어지럽히자 세상에 학술하는 자들이 불교에 들어가지 않으면 노장(老莊)에 들어가서 들어간 곳은 스승으로 삼고 나온 곳은 배척하니, 이 어찌 윗사람이 성인의 학문에 마음을 두지 않고 허탄한 학문을 좋아하여 그렇게 된 것이 아니겠는가.
위(魏)나라의 왕필(王弼)과 하안(何晏), 진(晉)나라의 완방(阮放)과 필탁(畢卓)은 허무의 학문을 종주로 삼아 사람들을 유인하고 동요시켜서 마침내 나라 안이 폐허가 된 것처럼 유술이 싹 없어지게 만들었으니, 배위(裴頠)의 숭유론(崇有論)과 범녕(范寗)의 유학을 좋아한 의론은 한갓 말뿐이지 효과는 없었다. 또 양 무제(梁武帝)는 친히 사중(四衆)이 되었지만 부처가 굶주림을 구원해 주지 못하였고, 위(魏) 나라 종실은 불교의 오계(五戒)를 전적으로 숭상했지만 부처가 짧은 수명을 늘려 주지 못하였으니, 그렇다면 불학(佛學)이 한갓 해롭기만 하고 무익한 것이 이처럼 분명하다. 부혁(傅奕)이 비록 불법(佛法)을 제거하자고 청하기는 했지만 당 고조(唐高祖)가 마침내 중들을 가려서 내쫓을 것을 명했을 뿐 끝내 근본을 뽑아 버리지는 못하였고, 한유(韓愈)가 비록 불골(佛骨, 사리)을 버릴 것을 청하였지만 당나라 황제는 마침내 상도무(桑道茂)에게 미혹되어 끝내 나라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지경에 이르렀으니, 천척(千尺)의 지주(砥柱)처럼 아득한 대하(大河) 가운데에 우뚝 서서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거센 물결을 되돌린 자 누가 있단 말인가.
오직 하늘만이 인으로 세상을 덮어 주어 아랫사람들을 불쌍히 여기심에 송(宋)나라의 덕이 아름답고 밝아져서 문치(文治)의 훌륭함이 삼대(三代) 이후에 가장 성대하였다. 이에 주돈이(周敦頤)와 소옹(邵雍)과 두 정자(程子)와 두 장씨(張氏)와 주희(朱熹)와 같은 현자들이 배출되어 지엽까지 이미 무너진 상황에서 근본을 붙들어 세워 쭉쭉 뻗고 무성하게 만드니, 부정한 학설을 말하는 자들이 일어나지 못하고 잘못된 행실을 하는 자들이 제멋대로 하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천리(天理)가 없어지지 않고 인심이 죽지 않았으니, 학술이 바름을 회복한 것이 마치 해가 구름을 쓸어버리는 것과 같았다. 그런데 쇠퇴하게 되자 진회(秦檜), 한탁주(韓侂冑), 가사도(賈似道), 사미원(史彌遠)의 부정한 말이 다시 유행하게 되어 바른 학문을 가리켜 거짓 학문이라고 해서 끝내 나라를 망하게 만들었다.
우리나라로 돌아와 보면 옛날부터 예의의 나라라고 일컬어졌는데, 태조(太祖)가 조선을 건국하게 되자 명(明)나라의 역수(曆數)와 운행을 함께 하여 성스러운 군주와 어진 신하가 태학과 향교를 세워 육경(六經)을 선양하고 오전(五典)을 천명하였다. 이에 문장(文章)이 찬란하고 유풍(儒風)이 성대하였으니, 어찌 몇 해 전 이래로 그 속에서 삿된 학문이 몰래 자라고 감춰져서 ‘경천(敬天)’이라고 말한단 말인가. 그들의 도는 오로지 인륜을 어지럽히는 것들을 주장하기에 나라에서 엄히 금하고 간혹 주벌하기도 해서 감히 자행될 수 없었는데, 한번 양왜(洋倭)가 바다를 건너온 뒤로는 그들의 말이 횡행하여 서울에서부터 시골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성인의 가르침이라고 말하는 자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일어났다.
오호라! -원문 1자 판독 불가- 정묘년(1867, 고종4) 봄에 우리 선군(先君) 송은공(松隱公)이 임종할 적에 불초(不肖)한 나에게 가르침을 남기기를 “30년 후에 이단의 학문이 횡행하고 세상일에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우리 집안은 공맹(孔孟)을 높여 스승 삼은 지가 거의 십 대가 되었으니, 스승을 배신하고 이단을 배우면 나의 자손이 아니다. 경계하고 경계하라.”라고 하였다.
그런데 계사(1893), 갑오(1894) 연간에 이르러 과연 동학이 들불처럼 유행하여 교세가 불학(佛學)과 서로 대등하니, 그 말을 들은 자들이 모두 송은공의 선견지명에 감탄하였다.
불학은 서역에서 나와 석씨(釋氏)에게 근본을 두는데, 석씨는 서방의 성인이라는 호칭이 있기 때문에 성인의 가르침이라고 일컬어진다. 그러나 이는 석씨의 깨끗하게 보시하라는 가르침, 자비를 베풀어 살생하지 말라는 가르침과 또 달라서 오로지 괴이하고 사특한 것을 주장하니, 또한 석씨의 이단이다. 동학은 어디에서 유래했는지 모르겠지만, 근래에 영남 사람인 최제우(崔濟愚)가 요상한 책을 얻었는데 어리석은 백성들이 그것을 보고 미혹되어 점차 전파되었다. 우리나라 360주가 거의 대부분 거기에 오염되었는데, 이것이 마치 장각(張角)이 제자들을 나누어 보내어 사방을 돌아다니게 해서 중원의 36방(方)이 일시에 호응하는 것과 같았다.
계사년(1893, 고종30) 봄부터 ‘보국안민(輔國安民)’이라고 말하며 고부(古阜), 태인(泰仁), 옥천(沃川), 보은(報恩) 등지에 운집했는데, 복장은 괴이하고 입으로는 13자의 주문을 외우면서 어리석은 풍속을 유인하고 마음을 현혹시켜 까마귀처럼 모여 있었다. 그 주문은 우리 유자들이 볼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한 글자도 기억하지 못한다.
갑오년(1894) 봄에는 그 무리들이 말하기를 “모범이 되어 통솔해야 할 수령들이 민정의 어려움을 헤아리지는 않고 세금을 마구 거두고 난폭하게 군다.”라고 하며 고부 백산(白山)에 대규모로 모여 총포와 말을 모아 남쪽 지방을 횡행하였다. 전라도 관찰사가 중군(中軍)과 영장(營將)이 거느린 군대를 보내 공격했는데, 그 무리들이 관군을 대패시키고 또 장성 황룡강에서 패배시켜 마침내 전주성을 함락시켰다. 총포 소리가 천지를 뒤흔들자 감사(監司)와 판관(判官)과 영장(營將)과 중군(中軍)이 일시에 달아났고, 이에 잔당들이 곳곳에서 봉기하여 마을을 노략질해서 백성들이 모두 산으로 올라갔다. 그들의 우두머리는 전녹두(全綠斗), 김개남(金開南), 손화중(孫和仲), 서일해(徐一海) 등 이루 다 헤아릴 수 없으니, 장리(長吏)들을 많이 죽이고 부자들을 모두 약탈하는 데도 금지할 수 없었다. 수령들이 그 기세를 보고는 추종하여 군수품을 바치고 백성들을 수탈하니, ‘동학(東學)’이라는 이름은 실로 ‘동학(同虐)’과 매한가지이고 ‘도인(道人)’이라는 호칭은 실로 ‘도인(盜人)’과 매한가지이다.
그들의 포악함과 이치에 어긋남은 고금에 없었던 터라, 서울에서 크게 놀라 왜놈들에게 원병을 청하였다. 10월에 전녹두가 군대 수만 명을 거느리고서 삼례역에서부터 충청도 공주로 향했는데, 경군(京軍)이 왜군과 함께 공주 효포(孝浦)에서 막아서서 산 위에 진을 치고 일시에 총포를 쏘니, 비적 무리들이 바람 따라 와해되어 마치 잎이 떨어지는 것 같고 꽁지가 빠지는 것 같았다. 은진 논산포에 다시 모였는데, 경군과 왜군이 패주하는 무리들을 추격하여 곧장 논산에 이르니, 비적들이 도망치고 엎어졌다. 이에 일망타진해서 우두머리를 서울로 보내어 저자에서 처형시켰으니, 도학의 백성을 위한다는 이름이 어디에 있는가.
장각은 황로(黃老)를 신봉해 섬겨 바람과 비를 부르는 도술이 있다고 일컬어졌지만 부관참시(剖棺斬屍)당했고, 손은(孫恩)은 귀신으로 변화하여 비록 구름 밖을 나는 도술에 능했지만 바다에서 익사하였다. 근래로는 백련교(白蓮敎)의 도사들과 가로회(哥老會)의 사람들이 모두 둔갑하여 몸을 숨기는 데에 능해 변화하는 것이 귀신같았지만 끝내 모두 주륙당하였다. 이른바 동학이라는 것은 과연 황로의 학술인가, 귀신의 학술인가. 개개가 장각과 손은이며 면면이 백련교의 도사들과 홍수전(洪秀全)이기라도 한단 말인가. 사특한 학설의 유명무실함을 이처럼 밝게 보여 주는 것이 없다. 그리고 이른바 불학이라는 것은 이미 이전(二典), 오고(五誥), 팔조(八條), 구경(九經)의 글이 아니니, 그렇다면 노자, 부처, 장자, 양주, 묵적, 신불해, 한비자, 순경, 이사의 학설인가? 언론에 대해서는 노자, 장자와 같고 고상함을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는 양주, 묵적과 같고 형명(刑名)에 대해서는 신불해, 한비자와 같고 문장에 대해서는 순경, 이사와 같아 이단의 종주가 되는 데에 불과 하니, 뒷날에 이를 배우는 자들은 모두 일생을 잘 마치지 못할 것이다. 더구나 동쪽으로 물을 트면 물이 동쪽으로 흐르는 것이 어찌 물의 본성을 얻은 것이며, 서쪽으로 물을 트면 물이 서쪽으로 흐르는 것이 어찌 물의 이치를 얻은 것이겠는가.
더구나 동학의 무리들은 모두 우리 군주의 백성들인데, 잔혹한 관리의 포학함을 견디지 못하여 솥 안에서 헐떡이다가 황지(潢池)에서 무기를 가지고 논 것이다. 따라서 공수(龔遂)와 장강(張綱)처럼 가르치고 회유하여 귀화하게 해야 하는데, 어찌 다급하게 몇 대에 걸친 원수의 나라를 불러들여서 그들의 손을 빌려 우리 백성들을 죽이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단 말인가. 이는 바로 호사가들이 배우지 않아 방도도 없으면서 외국을 드나들며 군주를 속여 화를 만든 소치이다. 그리하여 마침내 왜놈들로 하여금 틈을 잡아 해악을 마음껏 부려 우리를 바꿔 자신들이 되게 해서 수백 년의 원한을 갚고 우리 삼천리의 사직을 기울게 하였다.
오호라! 나라의 흥망은 글의 성쇠에 달려 있고, 글의 성쇠는 학문의 정사(正邪)에 달려 있고, 학문의 정사는 마음의 추향(趨向)에 달려 있고, 마음의 추향은 가르침의 선악에 달려 있으니, 선으로써 가르치면 마음이 바른 데로 나아가 학문이 흥성해서 나라가 흥하게 되고, 악으로써 가르치면 마음이 삿된 데로 나아가 학문이 쇠해서 나라가 망하게 된다. 학문에는 방도가 있고 방도는 배움에 달려 있으니, 하나의 이치로 이 도를 관통하되 도를 밝히는 것은 의리를 정밀하게 살피는 것만 한 것이 없다. 그러므로 우리 부자가 일찍이 말하기를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얻는 것이 없고,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라고 하였으니, 배우되 반드시 생각하고 생각하되 반드시 배우는 것은 우리 유가에서 참된 공부를 쌓고 오랫동안 힘쓰는 이유이고, 생각만 하고 배우지는 않으며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는 것은 이단이 제멋대로 흘러가 돌아올 줄 모르는 이유이다. 증자(曾子)가 ‘명덕(明德)’, ‘신민(新民)’, ‘지어지선(止於至善)’이라고 말한 것은 저들이 말하는 ‘도’와 ‘덕’이 아니고, 자사(子思)가 ‘명성(命性)’, ‘솔성(率性)’, ‘수도(修道)’ 라고 말한 것은 저들이 말하는 ‘작용이 성(性)이다.’라는 것이 아니다. 양자(揚子)의 선악이 혼재되어 있다는 설양자(揚子)의……설이 과연 본성은 모두 선하다는 맹자의 설과 같으며, 묵자(墨子)의 박하게 장례 지내는 도가 또한 부모에게 검소하게 하지 않는 군자의 도와 같다는 말인가. 이것을 미루어 보면 바름이라는 것은 만사와 만물에 바르지 않음이 없는 것이고, 삿됨이라는 것은 만물과 만사에 삿되지 않음이 없는 것이다. 길에는 바른길과 잘못된 길이 있는데, 이 바른길을 버리고 잘못된 길을 간다면 누가 갈림길에 서 있는 사람을 불러 ‘일이관지(一以貫之)’의 가르침을 가르쳐 주어 그로 하여금 깨닫고 본받으며 계승하고 행하게 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