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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사료

사람이 하늘이 되고 하늘이 사람이 되는 살맛나는 세상
동학농민혁명 관련 고문서 東學農民革命 古文書
일러두기

북삼(北三) 상하면(上下面)의 유사(有司)와 백성들이 다음과 같이 보고합니다. 작년 이후로 동학의 무리들이 혼란을 일으키는 것이 끝간 데 없으니 법률로 보아 용서받지 못할 죄를 저질렀고, 사람들이 모두 “죽여야 한다.”라고 하니 비록 수없이 베고 도륙한다 해도 어찌 애석할 것이 있겠습니까? 그러나 혹 전혀 무관한 사람이 무고를 받아 ‘옥석(玉石)의 탄식’이 생긴다면 어찌 원통하고 슬픈 일이 아니겠습 니까.

본면(本面)의 야정(野井)에 사는 이지택(李之澤)에 관한 일은 본래 고상하고 몸가짐을 조심하는 선비로 사람들이 모두 “덕이 있고 지조를 지키는 사람이다.”라고 말하고, 이른바 ‘동학(東學)’이라는 것은 무엇인지도 모르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접주(接主)는 고사(姑捨)하고 끝까지 동학에 들어가지도 않았으니 이것은 한 읍 한 면의 모든 사람이 아는 일입니다. 그런데 지금 천만뜻밖에 접주로 오인(誤認)받아 잡혔기에 사람들이 모두 그가 명명백백 죄가 없다고 원통해합니다. 이러한 연유로 보고합니다. 삼가 청컨대 대조하여 시행하시되 모름지기 이 첩정이 당사자에게 도달하도록 해 주실 것.

이상의 첩정을 겸임(兼任) 관주(官主)에게 보냅니다.

을미년(1895, 고종32) 2월 초9일에 상유사 황(黃) 아무개가 올립니다.

(서압)

풍헌(風憲) 김(金)

내촌(內村) 차호규(車昊奎) (서압)

미동(米洞) 김봉수(金鳳洙) (서압)

중발(中鉢) 고태진(高泰晉) (서압)

대정(大鼎) 김내문(金乃文) (서압)

후(後)

상발(上鉢) 김동완(金東完) (서압), 박공유(朴公由) (서압)

어량(漁梁) 소휘백(蘇輝栢) (서압), 남정홍(南廷鴻) (서압)

주석
북삼(北三) 상하면(上下面) 전라북도 여산군 북삼면으로, 지금의 전라북도 익산시 망성면이다.
사람들이 모두 “죽여야 한다.” 『맹자』 「양혜왕 하(梁惠王下)」에 “좌우의 사람들이 모두 죽여야 한다고 말해도 들어주지 말고, 대부들이 모두 죽여야 한다고 말해도 들어주지 말며, 나라 사람들이 모두 죽여야 한다고 말한 뒤에야 자세히 살펴서 죽일 만한 점을 찾은 뒤에 죽인다. 그러므로 나라 사람들이 죽인 것이라고 한다.[左右皆曰可殺, 勿聽, 諸大夫皆曰可殺, 勿聽. 國人皆曰可殺, 然後察之, 見可殺焉, 然後殺之. 故曰國人殺之也.]” 하였다. 죽일 만한 사람임을 강조한 표현이다.
옥석(玉石)의 탄식 『서경』 「윤정(胤征)」에 “곤강에 불이 나면 옥과 돌이 다 타 버린다.[火炎崑岡, 玉石俱焚.]”라고 하였다. 착한 사람과 악한 사람이 다 같이 재앙을 당하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야정(野井) 지금의 전라북도 익산시 망성면 어량리에 있는 야정마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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